본문 바로가기

모니터

240Hz 게이밍을 원한다면 - ASUS ROG STRIX XG248Q

240Hz의 고주사율 모니터.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이라면 한번쯤 초고주사율 모니터 선택을 고민했을 것이다.

FHD급 해상도에 165Hz까지 지원하는 제품은 비교적 저렴한 중소기업 제품들을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240Hz를 지원하는 제품은 상대적으로 그 수가 많지 않았었지만 최근들어 제품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추가 제품이 꾸준히 늘어나는 이유는 그만큼 게이머들이 240Hz 초고주사율 모니터를 찾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게이밍 모니터로는 타 브랜드에 밀리지 않는 ASUS에서도 240Hz 초고주사율 제품이 여러모델을 갖추고 있는데, 이중에서도 ROG STRIX 라인업으로 출시된 XG248Q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 제품은 240Hz 이외에도 TN 패널을 사용해 1ms의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FHD 해상도를 지원한다. 화면 플리커 및 티어링을 방지해주는 AMD FreeSync(프리싱크) 및 G-Sync Compatible을 지원해 게임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시각적 불편함까지 없앴다. 여기에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한 블러현상 최소화 기능인 ELMB, 시력보호 관련 인증까지 획득했다는 점도 실내에서 PC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시기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이 제품의 외형이나 구성품들을 하나씩 살펴보자

 

모니터 박스부터 풀컬러를 지원하고, 특히 해당 제품의 LED 감성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후면부를 보여주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구성품은 모니터 본체, 받침대, VESA 마운트용 나사, 프로그램 설치용 DVD, 시그니쳐 조명용 덮개 3종 및 가이드, ASUS VIP Member Notice, 퀵가이드, USB 케이블, HDMI 케이블, DP 케이블, 전원 어댑터 및 전원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하단 커스터마이징 조명에 사용되는 캡은 ASUS RGB 로고로 이루어진 타입 2개와, 투명 타입 1개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VESA 마운트를 바로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 제공되는 4개의 나사를 홀에 맞춰 장착하면 VESA 규격을 지원하는 모니터 암 등을 사용할 수 있다.

VIP Member Notice, 가이드, DVD는 ASUS 모니터 제품에는 대부분 기본으로 동봉된다.

 

모니터는 DC 케이블 직접연결 방식이 아닌 어댑터를 사용한다. 해당 제품의 출력은 19V 3.42A의 규격을 갖추고 있다.

전원 케이블, USB 케이블, HDMI 케이블, DP 케이블이 기본으로 제공되고, HDMI 케이블의 경우 High Speed with Ethernet 규격을 지원한다.

모니터 받침대는 ROG의 강렬함이 느껴지는 RED, BLACK 색상을 혼합한 디자인이다.

바닥면에는 커스터마이징 조명을 위한 캡을 장착할 수 있다.

모니터 본체의 모습이다. 지지를 위한 스탠드의 경우 90도로 접혀져 있어 이상태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G-SYNC Compatible을 지원해 정면 오른쪽 아래에 G-SYNC 로고가 부착되어 있다.

정면 중앙에는 ROG 로고가 부착되어 있다.

베젤은 얇은 편이지만 제로 베젤은 아니며, 모니터 자체의 두께도 베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다.

제품 후면에는 회로도를 연상케하는 ROG 제품군에서 볼 수 있는 패턴이 적용되어 있으며, 해당 제품이 틸트, 스위블, 피봇, 엘리베이션 등을 지원하는 스탠드가 적용되기 때문에 포장의 편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90도 만큼 돌려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조그셔틀 형식의 OSD 조절 버튼들을 확인할 수 있고, 제일 아래 버튼은 On/Off 기능을 담당한다.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락도 배치되어 있어 오픈된 공간에 배치하더라도 조금은 안심할 수 있다.

후면부 I/O 포트는 플라스틱 커버를 통해 가려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케이블 때문에 지저분한 후면도 더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커버를 벗겨내면 전원 단자, USB 확장 포트, USB 소스 연결 단자, HDMI 1 / HDMI 2 단자, DP 단자, AUDIO 단자를 확인할 수 있다.

스탠드 바닥면에는 LED 노출을 위한 회로 및 LED 소자가 적용되어 있다.

스탠드 하단에 받침대를 연결하면 되고, 떨어지지 않도록 손으로 나사를 돌려서 고정하면 된다. 스탠드에는 케이블을 한곳으로 정리하기 위한 선정리 홀도 마련되어 있다.

모니터 정면 모습

모니터 피봇

틸트 (1)

틸트 (2)

스위블 (1)

스위블 (2)

 

다기능 스탠드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엘리베이션, 틸트, 스위블, 피봇 등 모니터 스탠드가 제공할 수 있는 기능들을 모두 제공한다.

 

이 밖에도 OSD를 통해 중소기업 제품에서는 지원할 수 없는 수준의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한다.

GameVisual 기능을 통해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나 영상, 게임 종류에 맞는 화면을 설정할 수 있다.

Blue Light Filter 는 총 5단계로 나누어 설정할 수 있다.

Color 항목에서는 밝기, 대비 값, 포화도, 색온도, 감마 등을 조정할 수 있다.

Image 항목을 통해 OD(OverDrive), Aspect Control, ASCR, 블러 효과 줄여주는 ELBM, Adaptive-Sync 및 FreeSync 기능이 있다.

Input Select 를 통해 HDMI 1/HDMI 2/DisplayPort 중 입력신호를 선택할 수 있다.

System Setup 항목에서는 Aura Sync, Aura RGB, Sound, USB Hub, OSD Setup, Language 등을 선택할 수 있다.

MyFavorite 에서는 자주 쓰는 메뉴나 설정을 불러올 수 있다.

 

게이밍 감성을 한층 업그레이드 해주는 ASUS AURA SYNC 조명이나 하단 커스터마이징 조명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는 점도 타사 제품과는 차별화된 부분이다.

 

실제로 게임플레이시 어떤 느낌인지 가볍게 사용을 해 보았는데, 역시 고주사율 모니터는 게이머들이 많이 찾으므로 총 3가지 게임을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경우 240 프레임 수준이 나오기 때문에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했을 때 가장 큰 체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스킬이 나가는 모션이나 미니언의 공격 등 하나하나의 움직임이 디테일하게 확인되었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상당히 고사양 시스템이었음에도 170프레임 수준을 유지해서 240Hz의 최대 성능을 다 뽑아낼 수 없었지만 지원 주사율이 높은만큼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다.

요즘 인기인 폴 가이즈의 경우 높은 프레임으로 즐기려면 모니터가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상태에서 V-Sync 를 켜주어야 한다. 게임 사양 자체가 낮기 때문에 고사양 시스템과 해당 모니터를 사용하면 폴가이즈도 높은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었다. 다만 V-Sync를 통해 주사율을 높이면 게임 특성상 캐릭터끼리 끼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V-Sync를 켜서 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ASUS의 XG258Q에 대해서 알아봤다. 출시된지 1년이 넘은 제품이 꾸준히 인기가 있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240Hz의 초고주사율, TN 패널을 통한 1ms의 빠른 응답속도, 시력 보호 기능, 타사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모니터 기능 탑재, 모든 편의성을 갖춘 스탠드, FreeSync / G-SYNC Compatible 등 무엇하나 빠진게 없기 때문에 이 제품의 인기가 꾸준히 이어질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모든 기능을 다 갖춘 초고주사율 모니터를 찾고 있었다면 XG258Q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 해당 사용기는 ASUS로부터 소정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으나 충분한 사용 및 활용을 통해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었습니다.